본문 바로가기

테마강좌

[러그의 테마강좌] -5- framework - 설정창(리스트뷰) 양 옆 여백 제거

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
흔히 설정창 여백 제거 라고 불리는 리스트뷰 양 옆 여백 제거에 대해서 알아볼겁니다.

또한 APK의 각 요소의 높이, 여백을 변경하는 법도 같이 배우게 됩니다.



▲ 위에 빨간색으로 표시되어있는 부분이 리스트뷰 양옆 여백입니다.

대표적으로 래퍼런스 기기에 존재하죠.

이 여백을 제거하는 법을 배워보겠습니다.


설정창 양 옆 여백 제거는 터치위즈테마, 옵티머스테마, 또는 자신의 테마를 만들때 유용한 작업입니다.

또한 설정창 또는 리스트뷰 화면을 좀 더 넓게 볼 수 있게 해줍니다.




1. 자신의 기기의 framework-res추출하기

자신의 기기의 system/framework/framework-res.apk 파일을 추출합시다.


2. 디컴파일 하기

그 framework-res.apk 파일을 APK Manager 의 9번 기능을 이용하여 디컴파일해줍시다.

디컴파일 강좌


3. dimens.xml 파일을 Notepad++로 열기

이제 그 디컴파일된 framework-res.apk 로 들어가서 res/values/dimens.xml 파일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Edit with Notepad++ 를 눌러줍시다.


4. 원하는 구문 찾고 수정하기

Notepad++ 의 기능 중 상단의 망원경 모양의 검색 기능을 활용하여 다음 단어들을 검색합시다.

<dimen name="preference_fragment_padding_side">16.0dip</dimen>

<dimen name="preference_screen_header_padding_side">16.0dip</dimen>

그러면 검색 결과인 줄이 나올 겁니다. 거기서 제가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1.0dip 로 바꿔주세요.

* 0.0dip 로 하면 벽돌이 되는 기종이 있습니다. (예. 테이크) 그래서 1.0dip 로 하는 겁니다.


5. 컴파일하기

이제 APK Manager 의 11번 기능을 이용하여 컴파일해줍시다.(컴파일때도 디컴파일때처럼 22번 기능으로 APK 파일을 선택해야합니다.)

그럼 타입 어쩌구저쩌구 나오는데 그냥 CMD 창을 닫아줍시다.


6. unsignedframework-res.apk 의 압축 풀어주기

컴파일을 하고 나면 place-apk-here-for-modding 폴더에 unsignedframework-res.apk 란 파일이 하나 생깁니다.

그 파일 확장자를 .apk 에서 .zip 으로 바꿔서 압축을 풀어줍시다.


7. resources.arsc 파일 교체작업

그 압축 푼 폴더의 최상위 폴더에 resources.arsc 란 파일이 있을 겁니다. 그 파일을 원본 framework-res.apk 에 resources.arsc 과 바꿔줍시다.


8. 압축하고 폰에 적용합시다.



다른 부분의 여백/높이/크기 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수정하시면 됩니다~~